본문 바로가기
집밥 요리

열무 얼가리김치 담그기

by 집밥요정 2022. 6. 8.

열무 얼가리김치 담그기

 

열무의 효능

열무는 식이섬유, 비타민A, 비타민C, 사포닌, 무기질, 칼슘이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열무의 비타민C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우리 몸에 생겨날 수 있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열무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 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줄기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서 재발과 전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열무에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건망증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열무의 알싸한 맛을 내는 사포닌과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을 제거하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열무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열무는 눈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비타민A가 풍부하여 시력저하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열무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하여 야맹증 예방을 비롯한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열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변비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열무의 불용성 식이섬유는 음식의 장 통과시간을 짧게해서 대장질환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무에는 사포닌 성분, 비타민C 등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서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열무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 여름철 지친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열무의 비타민B군은 스트레스 해소와 신진대사 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열무에 다량 함유된 필수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들의 균형있는 함량으로 다이어트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열무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속 독소와 노폐물 제거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열무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의 탄력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얼가리 배추 효능

얼갈이 배추 잎에는 철분과 칼슘 엽록소가 많고, 배춧잎 하나에 하루 필요한 비타민c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얼갈이 배추는 알카리성 식품이고, 섬유질이 많아 배변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여름에 특히 열무가 좋다고 하여, 열무 얼가리김치를 담그기 위해서 열무1단과 얼가리 1단을 사가지고 왔습니다.

여름 김치는 약간 국물이 자박하게 있는 시원한 스타일을 좋아해서 자박한 국물이 있는 열무 얼가리 김치를 담갔습니다.

 

열무 얼가리김치 담그는 순서

 

1. 소금물(소금 1/2컵정도)을 만들어서 준비합니다.

 

2. 얼가리 1단을 다듬어 소금물에 넣어 절여 줍니다.

 

3. 열무 1단을 다듬어 소금물에 넣어 주고 뒤집어 주면서 절여 줍니다.

4. 열무와 알타리가 절여지는 동안 찹쌀이나 밀가루, 돼기감자전분 1스푼 정도를 같이 섞어서  김치에 들어갈 풀을 쑤어서 식혀줍니다.

 

5. 마늘, 생강, 파 등을 손질해 줍니다.

 

6. 30분~40분 정도 소금물에 절여진 열무와 얼가리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7. 마늘, 생강, 빨간 청량고추 10개, 새우젓 1티스푼 정도를 생수 조금 부어서 갈아줍니다.

 

8. 식혀둔 풀에 갈아준 양념을 부어주고, 고추가루 8~10스푼 정도, 양파즙 1스푼, 매실 1스푼, 설탕 1스푼, 소금 1.5 스푼 정도, 액젓 1스푼 정도, 손질된 파를 넣어서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9. 만들어진 김치 양념에 물기가  빠진 열무 얼가리를 부어서 살살 버무려 줍니다.

너무 세게 버무리면 풋내가 나니 양념이 골고루 뭍을 수 있도록 살살 뒤집어 가면서 버무려 줍니다.

간이 안맞으면 소금으로 간을 더 맞춰줍니다. 여름 김치는 액젓이나 새우젓이 많이 들어가면 깔끔한 맛이 없으니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줍니다.

10. 김치통에 김치를 담아줍니다.

 

 

'집밥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치 만두 & 만두국 만들기  (0) 2022.06.13
동태탕 만들기  (0) 2022.04.22
콩나물 무침  (0) 2022.04.14
시래기 나물 볶음  (0) 2022.03.18
건취나물 볶음  (0) 2022.03.16

댓글